[COLUMN 1/2018] 2018년 새해 부동산 전망


 

김노아 실장
Orion Star Property Pty Ltd 
Property Advisor

부동산 프로에게 듣는 호주 부동산 정보
오리온 스타 부동산 칼럼

드림하우스를 꿈꾸는 교민분들에게 핫한 부동산 전망을 공유해 드리는 부동산 컨시어지 오리온스타 프로퍼티에 김노아 실장입니다.
2018년에 들어서면서 올해 부동산 트랜드는 어떨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그동안의 제 경험과 많은 마켓 흐름을 분석해 본 걸 토대로 많은 분들께 이와같은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작년 호주인구가 389,100명이 증가함으로 2450만명에 도달했다고 정부는 발표했습니다. 또한 통계청에서는 최근 5년동안 매해 평균164,000 주택을 수요로 하며 2021년까지 급격한 인구증가를 계속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이와같이 인구증가로 인한 주택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곧 주택가격이 하락될 것 같다라는 말씀을 많이들 하시는대요. 2017년 말기에도 아주 소폭의 하락률을 보였지만 간단한 예를 들어 2015년에도 주택 가격이 약간의 하락 이후 바로 상승세를 보였고 이와 같이 주택가격의 상승률은 약간의 하락 이후 계속 상승세를 보이는 하나의 증거가 되겠습니다. 종종 같은 거리에 사는 집들의 판매가격을 봐도 어느정도 가늠을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심지어 시드니의 몇몇 동네에서는 눈에 보일만큼 렌트 수요가 증가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최근 호주의 종합 보험회사QBE의 주택 동향 보고서를 보면 예전과는 다르게 이제는 먼 지역으로의 이동 또한 많아졌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거리가 조금 멀더라도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할수 있고 감당할수 있는 렌트비 혹은 홈론 상환금을 고려하는 젊은 호주인들의 동향을 살펴볼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집을 사려는 사람들이 무조건 시티와 가까운 곳만 찾았다면 이제는 한 시간안의 이동 가능 지역까지도 찾는걸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동산과 투자 전문가들은 2018년에도 4%~ 8% 이상의 평균 집값이 오를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늘 말씀 드리는 부분이 있다면 항상 주택을 구매하실때는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집을 구매하시기를 당부합니다.

오리온 스타가 부동산에 대한 모든것을 해결해 드리는 여러분의 부동산 컨시어지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제50차 오리온 스타 프로퍼티 부동산 세미나
버우드 세미나
1월24일 수 오후 7시 
Burwood RSL Club (96 Shaftesbury Rd, Burwood)